아동학(Child Study)

단순언어장애 아동에 대하여


 

1. 단순언어장애 아동에 대하여

단순언어장애 아동이란 Specific Language Impairment라고도 하며, 지능과 인지능력이 정상적 인 범주에 있고, 청력과 구강구조 등의 다른 영역에서 전혀 문제가 없으나 언어발달적인 측면 에서만 또래와 비교하면 부족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의미한다. 본론에서는 단순언어장애 아 동의 언어구성요소적 특성, 중재방법, 중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다.

 

2.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구성요소 특성

1) 의미적 특성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경우 첫 낱말의 습득이 23개월경에 보이는 등 평균보다 느리고, 어휘학습 에 지체를 보여 낱말 찾기나 이름 대기에 어려움을 보인다. 즉, 말하고자 하는 단어를 빠르게 떠올리지 못해 머뭇거리거나, 모호하게 표현하는 행동을 보인다. 낱말에 대한 개념을 익히게 되면 일반아동과 유사한 속도로 습득하기 시작하나, 여전히 지연으로 인한 격차는 존재한다. 또한, 이해와 산출 간에 차이를 보이며, 행동 단어보다는 사물단어를 더 쉽게 이해하고 산출한 다.

2) 구문적 특성

구문적 특성은 단순언어장애 아동이 낱말을 조합하는 것에 문제를 보이는 것을 의미하며, 구문 산출시기가 지연되어 3세경에 구문을 산출하기 시작한다. 문장에서 목적어와 동사 등 주요한 문법 성분을 생략하거나 명사, 동사에서 중요한 구문 성분을 다양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등 사 용하는 구문의 난이도가 많이 떨어지며, 구문 이해에 어려움을 보인다. 일반아동과 비교하면 특정 구문 오류가 오래 보이나, 발달 순서 패턴은 유사하다. 낱말순서 전략이 적용되지 않은 문장을 이해하는 데 특히 어렵다.

3) 형태적 특성

형태소 습득과 산출에 대해서는 일반아동들과 차이가 없다는 의견과 일반아동에 비해 지연된 다는 두 가지 의견이 모두 존재한다. 하지만, 단순언어장애 아동에게서 공통으로 보이는 특성 이자 일반아동과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특성으로 문법형태소를 인지하고 사용하는 데에 어 려움을 보인다. 동사의 시제에서 어려움을 보이며, 동사와 관련된 형태소 중 특히 과거형 형태 소에 어려움을 보인다. 문법형태소 오류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단순한 문장들을 문법에 맞게 산출하게 되더라도 복잡한 문법 요소에는 여전히 문제를 겪기도 한다.

4) 음운적 특성

음운적 특성은 발음과 말소리와 관련된 특성으로,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음운적 특성에서는 일반아동들과 큰 특징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발달적 음운장애가 나타나는 경우에 는 언어 소리 습득이 느리거나 오류음운형태가 나타나기도 한다. 음운지각 능력이 제한적으로 되면 언어이해와 산출에 문제를 보이기도 하고, 연령대가 본인보다 낮은 아동들과 유사한 수준 의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오류음운 사용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향이 있는데, 쉽고 제한적인 발음의 어휘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복잡하고 어려운 발음 구조의 어휘를 말할 기회가 줄어들 기 때문이다.

5) 화용 담화적 특성

자발적으로 사물이나 사람의 이름을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고, 사용하는 단어의 수에 제한 적이며 표현력이 부족하여 낱말보다는 몸짓을 사용하는 때도 있다. 대화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언어를 사용하기도 하며, 대화를 처음 시작하거나, 진행 중인 대화에 참여하는 것을 어려워한 다. 대화 도중 자신이 말한 것에 대해 상대방이 잘 알아듣지 못하여 되물어볼 때, 상대방이 명 료화를 요구한다는 것은 인식하나, 이에 대해 교정을 잘하지 못하고 계속 말을 이어나가거나 부적절하게 교정하는 등 명료화에 제한적인 능력을 보인다. 마찬가지로 상대방이 하는 말을 제 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때 상대방에게 명료화를 요구하는 것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3.  단순언어장애아동을 위한 언어발달 중재방법

단순언어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발달 중재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에게 지속적으로 말 할 기회를 주고 말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게 하여 아동이 계속 말을 하게 함으로써 발음과 어 휘, 문법적 측면을 개선하는 것이다. 아동이 말을 할 때 관심을 가지고 잘 들어주고, 머뭇거리 거나 상황에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하더라도 말을 가로채 아동의 발화 기회를 빼앗지 않고 인 내를 가지고 들어주어야 한다. 아동이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도 아동이 했던 말 중에 이해할 수 있었던 부분에 대해 언급하면서 되묻고, 질문할 때도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를 이용하여 명료하고 간단하게 질문하여 아동이 대화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이 말을 잘하지 못한다고 해서 미리 짐작하여 원하는 것을 다 들어주거나 혼을 내면 말하 는 것에 흥미를 잃고 두려워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4.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중재가 필요한 이유

단순언어장애아동의 경우에는 언어발달에서만 지연을 보일 뿐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은 모두 정상수준이기 때문에 주변 어른들과 친구들의 적절한 중재가 아동의 언어발달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경우 말하는 것에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시도하고 도전하는 것만으로도 개선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언어발달 중재가 필요하다.

 

3. 마무리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몇 가지 특성 면에서 지연을 보이지만 일반아동과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장애라 여기지 못하고 아동을 다그치거나 무리하게 언어를 주입하여 아동이 말하는 것에 흥미를 잃고 주눅 들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아동의 언어 발달을 가까이서 지켜보는 부모님과 보육교사가 단순언어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단순언어장애가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지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 단순언어장애아동을 적절하게 대하고 아동의 언어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성과 자신감을 함께 길러 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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