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Child Study)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아동미술


 

 

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이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누리과정 역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으로 표준보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만 3~5세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 예술경험영역을 세 가지 로 분류하면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로 나눌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서의 아동미술

1) 아름다움 찾아보기

아름다움 찾아보기는 주변의 자연이나 생활환경에서 예술적 요소에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여 아름다움을 찾아보는 것이다. 처음에는 단순하고 익숙한 것을 눈여겨보고 관찰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복잡하고 새로운 것을 접하며,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그에 대한 자신만의 다양한 감정을 느껴보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아직 세상을 많이 접하지 못한 영유아들에게는 성인들에게 익숙한 모든 것들이 새롭고 호기심을 가지게 할 것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이 일상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를 즐겨할 수 있도록 주변에 실제로 보고 만질 수 있는 다양한 사물들을 제공하고, 또 야외에 나가서 새로운 것을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적 표현하기는 영유아들이 자유로운 미술경험을 직접 시도해보는 것이다. 아직 소근육 발달이 충분하지 않아 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것이 미숙한 영유아의 경우에는 쉽고 단순한 도구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예술 표현은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닌 본인이 어떤 것을 보고 느낀 생각이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해보는 것이며, 아직 언어적으로 충분한 표현이 되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영유아들에게는 예술적 표현하기가 또 다른 표현의 방법이 되어줄 것이다. 보육교사는 다양한 재료와 다양한 방법으로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예술 감상하기

예술 감상하기는 다른 사람이 만든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이에 대한 흥미를 느껴보는 것이다. 똑같은 사물을 보고 표현을 했더라도 아동들마다 표현하는 방법이나 결과물은 다르기 때문에 또래의 작품을 감상하는 것도 좋은 예술 감상하기 방법이 된다. 영유아들은 타인의 예술적 결과물을 보면서 새로운 생각과 느낀점을 얻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승화해낼 수 있을 것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이 다양한 예술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또래의 작품을 전시하고, 외부 활동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4) 표준교육과정의 아동미술

만 0~1세에서 영아는 친근한 주변 환경을 탐색하면서 예술적인 요소에 호기심을 가지고 반응하면서 본격적인 예술적 경험을 하기 위한 기초를 쌓아간다. 보호자나 보육교사의 도움을 받아 단순한 미술과 아름다움에 대한 경험을 시작해보는 것이 이 시기의 미술활동의 목표이다.

만 2세에서 영아는 더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고 자발적으로 표현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 주변의 색, 모양을 탐색하면서 익히고 구분하게 되고, 간단한 도구를 사용해 다양한 표현을 시도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관찰한 예술적 요소를 즐기고 느끼기 시작한다.

5) 누리과정의 아동미술

만 3~5세에서는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더욱 세부적인 미술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주변 환경과 자연에서 관심을 가졌던 색, 모양, 질감 등을 본격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한다. 탐색했던 예술적 요소들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소근육의 발달로 2세 때 보다 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고, 세밀한 표현을 시도할 수 있다. 이러한 미술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시도를 한다. 또한 다른 아동들과 함께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활동도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또래의 방법을 배우고 관찰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즐거운 미술표현의 경험은 앞으로 미술활동을 하는 데에 긍정적인 마음으로 참여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예술 감상하기에서도 만 2세 때보다 집중력이 향상되어 다양한 음악과 춤, 극놀이 등을 감상하기 시작한다. 또한, 더 심도 깊은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그 곳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본다. 내가 만들었던 예술 표현이 소중한 작품이었던 만큼 타인이 완성해낸 음악과, 춤, 극놀이, 미술작품들도 소중한 작품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다.

 

3. 다양한 측면에서의 아동미술

1) 표현적 측면에서의 아동미술

아동미술은 가장 먼저 자신이 보고 느낀 점을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아동미술 활동은 즐거움과 정서적인 안정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도구 선택과 표현방식 등을 스스로 선택하여 미술활동을 이어나가고 완성해내면서 자신감도 가지게 된다. 또한 아동의 그림이나 작품을 통해 어른들이 대화로 알아내지 못한 아동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2) 미래지향적 측면에서의 아동미술

영유아기의 미술활동은 앞으로의 평생의 미술활동의 기초를 다지게 한다. 일상생활과 주변에서 다양한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관찰하면서 미적 감각과 예술적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영유아기에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감상하는 활동을 많이 접하면 성장하여서도 미술관이나 전시회 등을 관람하면서 더욱 폭넓은 예술을 접하고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영유아시기에 다양한 미술활동으로 향상시킨 창의력, 미적 감각, 자신감 등이 나중의 미술활동 또는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는 것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보육교사로서 연령대에 맞는 아동미술교육의 목표를 파악하고 설정한 뒤, 그에 맞는 도구와 재료, 환경을 접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주어 미술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표현하는 법을 익히고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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