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Child Study)

영유아의 건강 및 안전을 위협하는 물리적 환경과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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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리적 환경이란?

영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이란 작게는 영유아의 생활환경, 크게는 기후와 날씨를 뜻한다. 작은 의미에서의 물리적 환경은 영유아가 생활하는 데에 있어 활동하기 충분한 공간, 통풍과 환기가 잘 되고 적절한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는 환경이다. 또한 안전한 놀이시설과 교구들, 식사가 제공되어야 한다. 넓은 의미에서의 물리적 환경에서는 환경오염으로 인한 질병과 재난 등이 영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생활주변에서 영유아의 건강 및 안전을 위협하는 물리적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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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절한 온도가 유지되지 않는 실내 환경

영유아가 생활하는 실내온도가 실내적정온도 범위를 벗어나거나, 일교차가 큰 날씨에 외부의 기온에 따라 실내 기온 역시 크게 변한다면 아동들이 생활하기에 적절하지 못한 환경이 된다.

아동들은 성인에 비하여 체온조절 능력이 부족하며 급변하는 온도에 빠르게 적응하기 어렵다. 따라서 적절한 실내온도가 유지되지 않는다면 아동들의 활동에 제약이 될 수 있고, 숙면이 어려워 면역력이 저하되고 감기 등의 질환에 걸리기 쉽다.

이와 같은 물리적 환경이 영유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해결책으로는 예방이 가장 우선시 된다. 보호자 또는 영유아 아동들이 지내는 보육시설의 보육교직원들이 실내 온도를 수시로 체크하고, 적절한 온도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기록한다. 또한, 계절이 바뀌기 전에 미리 냉·난방 시설을 정비해야 한다. 하지만, 냉·난방 시설의 경우에도 에어컨의 경우 냉방병에 걸릴 우려가 있고, 난방기의 경우 실내를 건조하게 만들어 이 또한 영유아가 생활하는 물리적 환경을 해칠 수 있으므로 냉·난방 시설을 오래 가동하지 않더라도 실내온도가 적절히 유지될 수 있도록 2차적인 단열 방법도 마련해둬야 한다. 아동의 집이나 아동이 지내는 시설을 처음부터 단열시공 하는 것이 좋고, 부족하다면 단열 폼블럭이나 단열 에어캡 등으로 창문과 벽을 통해 외부의 온도가 실내 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최소화 하는 것도 좋다. 또한, 아동들에게 춥게 느껴질 때 스스로 담요를 덮거나, 따뜻한 물, 시원한 물을 마셔서 체온조절을 돕는 법을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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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적절한 놀이 환경과 놀잇감

영유아들의 교육은 대부분 놀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는 놀이를 위한 활동 공간을 따로 마련해 둘 정도로 놀이 활동은 영유아들의 일상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이 놀이를 위한 활동 공간이 적절하게 마련되지 않으면 아동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놀이 공간에서 아동들은 스스로 원하는 놀잇감을 선택하고, 다 놀고 난 뒤에는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을 익힌다. 하지만 놀잇감이 마련된 위치가 아동의 시선에 맞게 배치되지 않으면 아동이 놀잇감을 꺼내고 정리하기 어렵고, 자칫 무리하게 꺼내려다 다치게 될 수 있다. 놀잇감을 보관하는 선반 등은 아동들이 활동하다 부딪혀 다치지 않도록 날카로운 모서리를 가진 것은 피하고, 놀잇감을 보관하기에 튼튼해야 하며, 아동의 힘으로 당긴다고 해서 무너지지 않도록 잘 고정이 되어있어야 한다.

아동들은 놀이 공간에서 신체 움직임도 클 수 있기 때문에 바닥재질이나 매트재질이 부적절할 시 미끄러지거나 넘어져 크게 다칠 수 있다. 바닥을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마련하고, 넘어져도 크게 다치지 않도록 부드러운 놀이 매트를 깔아둔다. 또한 아동이 놀잇감의 부족으로 다투지 않도록 아동 수를 고려하여 충분한 수의 놀잇감을 준비하고, 서로 양보하고 차례를 지키는 법을 익혀 이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린 영아들의 경우에는 놀잇감을 입에 넣기도 하는데, 이 때 작은 놀잇감이 목에 걸리면 크게 위험하다. 따라서 영아들을 위한 놀잇감은 입에 넣었을 때 위험하지 않은 크기로 마련되어야 하며, 교사의 유의 깊은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입에 넣었을 때 유해하지 않도록 무독성 재질의 놀잇감을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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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적절하게 제공되는 식사

식사와 간식이 적절하고 규칙적이게 제공되지 못하면 영유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영유아에게 충분하지 않은 양과 맛과 특정 영양소가 편중되는 식사는 성장을 저해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지 못하게 한다. 따라서 매 끼니마다 다양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제공하되, 특정 영양소가 과잉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특정 영양소가 과잉이 되어 생기는 문제에 대해 예를 들면, 탄수화물을 필요한 양보다 많이 섭취하면 지방으로 저장이 되고, 지방도 필요한 양보다 많이 섭취되면 피하지방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이러한 영양섭취 과잉이 소아비만 등 아동의 건강을 오히려 해칠 수 있다. 또한 영유아 시기는 평생의 식습관과 입맛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너무 자극적인 맛의 음식이나, 맛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으면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는 것을 거부하기도 하고, 편식을 하는 등 부적절한 식습관이 형성되기 쉽다.

따라서 영유아에게 급식하는 자는 아동 발달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잘 숙지하고 있어야하며,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하여 영유아가 소화하기 쉬운 적절한 조리법으로 식사준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규칙적인 시간에 적절한 영양소를 골고루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가 편식을 하고 식사를 거부할 경우에는 식재료나 요리와 관련된 활동을 하여 음식에 대한 영유아의 관심을 이끌어내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영유아가 다양한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내 생각

물리적 환경은 아동의 안전과 건강에 직결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적절한 물리적 환경이 마련되지 못하여 아동이 지속적으로 건강과 안전에 위협을 느끼면 심리적으로도 불안한 상태가 된다. 겉으로 드러나는 신체적 안전보다 심리적 안전은 아동이 스스로 면역력을 가지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환경을 주의 깊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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