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Child Study)
만 5세 교통기관 동극 활동 계획안
1. 동극활동의 용이성
동극은 동화나 이야기를 듣고 유아들이 동화의 내용과 대사를 중심으로 극을 해보는 활동일 말한다. 유아들은 동화내용을 동극활동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상상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고, 연기자와 관객, 연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협동심, 자기조절력을 배울 수 있다.
2. 국가수준 보육과정과의 연계
1) 의사소통영역
➀ 듣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낱말과 문장, 좀 더 긴 구조로 이루어진 이야기, 동요, 동시, 동화 등 문학적 요소가 담긴 이야기를 집중하여 듣고 즐기는데 중점을 둔다.
⦁다른 사람이 말한 낱말, 문장, 이야기 내용을 주의 깊게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➁ 말하기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양한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고,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주제를 정하여 이야기 나누기와 이야기 지어 말하기를 통해 의사소통능력과 언어적 표현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둔다.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의 기본예절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둔다.
2) 사회관계영역
➀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를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알아보고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해서 실행해보는 데 주안점을 둔다.
➁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및 감정 조절하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줄 알며 유아의 공감능력을 신장하는데 초점을 둔다.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나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➂ 더불어 생활하기
⦁서로 협동하여 놀이하고,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초점을 둔다.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고, 화목하게 지내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둔다.
⦁다양한 능력과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수용하고 존중, 배려할 줄 알게 되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둔다.
3) 예술경험영역에서
➀ 예술적 표현하기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의 예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 상상한 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유아가 생각하고 알고 있는 것, 느낀 것, 본 것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여 창의적 표현능력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 성취감, 그리고 즐거움을 갖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3. 동극활동 계획안
1) 동극활동 명
여행을 떠나요.
2) 동극활동 대상
만 5세 아동
3) 동극활동 목표
(1) 나의 경험을 또래와 공유한다.
(2) 다양한 교통수단의 특징을 이해한다.
(3)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해 여행을 떠나는 역할극을 해본다.
(4) 동극 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기른다.
4) 동극활동 내용
(1) 교통수단 관련 동화 읽기
동극 주제와 관련된 동화책을 먼저 읽는다. 이 때 동화책은 등장인물이 여러 명이고 다양한 교통수단이 등장하며, 이야기 구조가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대화체로 구성되어 아동들이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이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동극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동극을 위한 지식을 쌓을 수 있으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한다. 동화를 읽고 나면 동극활동을 할 것이라는 걸 미리 알려 동화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동화가 끝난 뒤에는 동화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2) 경험 공유하기
본인이 경험했던 다양한 교통수단 경험을 나눈다. 다양한 수단이 나오지 않을 경우 교사가 유도할 수 있으며, 동극을 하기 전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또래와 공유하면서 주제에 더욱 익숙해 질 수 있도록 한다.
(3) 교통수단 특징 배우기
동화에 등장했던 다양한 교통수단에 대한 특징에 대해 배운다. 어떤 교통수단이 빠르고 느린지, 사람들이 많이 탈 수 있는 교통수단과 적게 탈 수 있는 교통수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도로 위를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과 물 위를 이동하는 교통수단, 하늘을 나는 교통수단에 대해서도 배운다. 빠른 게 무조건 좋은 교통수단이 아니며, 목적지에 따라 적절한 교통수단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4) 동극활동 준비하기
동화 내용을 동극하기 적절하게 대사와 길이를 변형한다. 이 때 아동과 함께 할 수 있다. 동극을 하기 전 필요한 소품, 배경, 무대 꾸미기, 역할 목걸이 등은 아동과 함께 준비할 수 있다. 가면은 자유선택활동 중 미술영역에서 개별 활동으로, 배경 및 무대 꾸미기는 미술영역에서 소집단 활동으로, 역할 목걸이는 언어영역에서 개별 활동으로 실행될 수 있다. 역할은 아동들의 지원을 받아 배정할 수 있다. 동일 배역에 여러 명의 지원 아동이 있으면 논의를 통해 배역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극활동 시 필요한 간단한 규칙을 만들어 인지시킨다. 예를 들어 종이 치면 동극이 시작되고, 등장인물이 대사를 할 때에는 조용히 경청하도록 한다.
(5) 동극활동 실행
동극활동에 참가하는 아동은 청자들이 들을 수 있도록 큰 소리로 앞을 보고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과정에서 또박또박 바르게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청자로 앉아있는 아동들은 장난치지 않고, 조용히 경청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가 연극이 잘 진행되도록 해설을 맡고, 대사를 잊은 아동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한다.
(6) 동극활동 마무리
동극을 실시한 수 어떤 부분이 잘 되었는지, 어떤 부분이 어려웠는지, 어떤 부분을 보충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눠본다. 아동들이 원할 시 배역을 바꾸어 동극을 다시 해 본다. 사용하고 난 뒤 소품은 아동들의 놀이 공간에 두고 자유롭게 놀이시간에 시도 해 불 수 있도록 한다.
'아동학(Child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학 | 영아기 부모역할의 중요성 (0) | 2019.12.23 |
---|---|
아동학 |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에서의 영아 (0) | 2019.12.22 |
아동학 |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그림책 (1) | 2019.12.15 |
아동학 |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에 따른 가족 상담 치료(가설) (0) | 2019.12.14 |
아동학 | 영유아의 수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환경구성 (0) | 2019.12.13 |